대한민국 웹사이트들의 엑티브엑스 사용으로 인해 일부 사용자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. 나도 요즘 크롬을 주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는데 일부 사이트들은 어쩔 수 없이 익스플로러를 사용해 접속한다. 이런 사이트들도 하루빨리 다양한 브라우저로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이 되면 좋겠다. 

  그런데 이런 상황이 개발자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글을 종종 볼 수 있다. 하지만 이것이 개발자가 원인이라는 데에는 동의할 수 없다. 10년전에는 넷스케이프와 익스플로러가 함께 사용되었고 시장 점유율은 오히려 넷스케이프가 더 높았다. 그 당시 개발자는 넷스케이프와 익스플로러 두 군데서 동작 할 수 있도록 개발을 했다. 분명히 그랬다. 근데 어는 순간 넷스케이프가 망해버렸다. 사용자들은 익스플로러만 쓸 뿐이다.  익스플로러의 시장 점유율 90%가 넘으니 개발자는 더 이상 넷스케이프를 고려할 필요가 없어졌다. 마치 지금 모바일앱을 개발한다고 했을 때 블랙베리용 앱을 개발하지 않는것이나 마찬가지이다.

  그렇게 된것이 개발자 때문인가? 개발자가 익스플로러만 지원하도록 개발했기때문에 사용자가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게되었다고 말할 것인가? 분명히말하지만 아니다. 개발자들은 둘 다 동작하도록 개발하고 있었고 어느순간 넷스케이프를 지원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판단해서 빼버린것이다. 

  그러면 이렇게 공격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. 그 당시도 표준을 지키지 않았다. 그건 아이들을 놀이방에 풀어놓고 장난감은 가지고 놀지 말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. 익스플로러가 제공하는 스펙에는 더 다양하고 더 다이나믹하게 개발할 수 있는데 왜 그것을 사용하지 않겠는가? 

  그 당시 애플릿도 하나의 대안이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. 그럼 그 당시 개발자들이 애플릿을 개발하지 않았던가? 아니다 초기에는 애플릿을 더 많이 개발했다. 하지만 사용자들이 외면했다. 사용자들이 느려서 사용하지 않았다. 만약 그렇다고 해도 계속 개발을 했어야 한다고 말한다면 할 말은 없다. 또 다들 잘 알고 있는 암호 문제도 있다.

  내가 말하는 부분이 어찌보면 핑계라고 생각할 수도있다. 핑계와 이유는 분명히 다르다. 난 이유를 말하고 싶었다. 개발자는 차려진 밥상에서 밥만 먹었을 뿐이다. 이런 개발자에게 누가 돌을 던질 것인가?


Posted by 널새

댓글을 달아 주세요